2026-01-07
한·중 투자 컨퍼런스
중소벤처기업부는 7일(수), 중국 상해국제회의중심(上海国际会议中心)에서 「한·중 벤처스타트업 서밋」을 개최했습니다.
이번 행사는 이재명 대통령의 중국 국빈 방문을 계기로 한·중 벤처스타트업 생태계 협력 기반을 마련하고, 국내 기업들의 중국 진출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개최하였습니다.
이날 행사는 ‘한·중 벤처스타트업과의 대화’, ‘한·중 투자컨퍼런스’, ‘한·중 비즈니스 밋업’ 등으로 구성하였으며, 중국 진출을 희망하는 국내 우수 스타트업의 제품·기술 전시도 함께 운영했습니다.
‘한·중 투자 컨퍼런스’에는 한성숙 중기부 장관을 비롯해 중국국제무역촉진위원회(CCPIT) 상해 부회장, SV인베스트먼트, 중국 CMBI 대표, CPE Capital 등 한·중 주요 벤처캐피탈(VC) 관계자 약 100여 명이 참석하였습니다.
컨퍼런스는 아시아 투자동향 발표, 한·중 투자시장 IR, 양국 협력방안 패널토의 등으로 구성되었습니다.
특히, 이번 행사에서는 한국벤처투자(KVIC)-CMBI 글로벌펀드 체결식이 진행되었습니다.
CMBI가 운용사(GP)로 참여하는 글로벌펀드는 한국 모태펀드가 1,000만 달러를 출자하고, 2,500만 달러 규모로 조성될 예정입니다.
이 펀드는 모태펀드 출자금액 이상을 국내 스타트업에 투자하고, 국내 기업의 중국 진출 가교 역할을 할 예정입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26년 1월 7일, '중기부, 상해에서「한·중 벤처스타트업 서밋」 개최' 보도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