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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북도와 함께하는 규제자유특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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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경상북도와 함께하는 규제자유특구

방송날짜 :2022.08.05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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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날짜 2022.08.05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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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
부끄러운데요

아아~
규제체 .. 다시할께요

금색 좋은데..
어머!



#베터리 1등 도시
#규제자유특구야 고마워
#POHANG

하하하

규제자유특구
규제자유특구
규제자유특구
경상북도와 함께 잘먹고 잘살아 보자

경북 차세대 배터리 리사이클링 규제자유특구

규제자유특구란?
규제 제약 없이 자유롭게 신기술에 기반한 신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비수도권 지역에 지정되는 구역으로
2019년 4월 세계 최초로 도입되었습니다

경북 차세대 배터리 리사이클링 규제자유특구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 재사용 #전기오토바이 #전기자전거 #ESS
재사용 불가 배터리 재활용 #니켈 #코발트 #망간 #리튬 #원료재자원화 #희류금속추출
배터리 성능평가 및 등급분류(재사용, 재활용 판단) 기준 마련 #배터리성능진단 # 등급분류 # 배터리분류 #기준마련허용

저는 폐배터리 재사용 실증을 맡고 있는 솔루엠의 김창인 팀장이라고 합니다
자동차에서 나온 폐배터리를 전기 오토바이라던지 뭐 전기자전거 라든지 아니면 ESS(Energy Storage System 에너지 저장 장치)같은 제품에다가 저희가 이 사용 후 배터리를 다시 적용 해서 재사용을 하고 있고

저는 에코프로머터리얼즈 소재개발팀에 근무하고 있는 신동민 책임연구원이라고 합니다
저희회사는요 2차전지 양극재에 들어가는 전극체라는 전단계 물질을 만드는 전문기업입니다

GS건설의 (??) 근무하고 있는 이성로라고 합니다
GS건설은 전통적인 건설공사 외에도 이차전지 재활용 사업을 신사업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배터리 리사이클링 사업이 하기 어려웠던 이유는?

배터리팩이 사용이 되고 폐기가 된다 그러면 그 다음부터 폐기물로 관리가 되기 때문에 재사용 한다는 것 자체가 불법으로 되어 있었습니다 사업화 하는 것에 그만큼 규제가 있었던 것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강동현 상무 / 에코프로머티리얼즈
현실적으로는 법제와 산업의 (발전)속도가 언밸런스 되다 보니까 법제가 따라가기 좀 힘들었습니다

조승훈 그룹장 / 솔루엠
규제적인 제약이 많았었습니다 저희가 헤쳐나갈 수 있는 방법이 없었고 이제 그런 것들에 대해서 인증을 해줄수 있는 기관들도 없었으며 어떤 법안이나 방안들을 해결해 줄 수 있는 곳들이 없었기 때문에 어려움에 봉착이 되어 있었습니다


지난 3년, 규제자유특구를 통해 이루어낸 성과는?

이철우 / 경북도지사
배터리특구는 우리나라의 가장 모범적인 특구라 인정을 받았습니다
현재까지 투자유치 계획을 따지면 3조 5천억원 되구요 현재까지 투자액 1조 6천억원인데
에코프로 회사는 처음에 올 때는 5천 억 회사였는데 지금 주식값이 13조 정도 되었습니다 24배가 성장을 했는데 이런 기업들도 만들어지고 posco와 GS건설, 삼성 SDI 이런 대기업들이 들어오기 때문에 희망을 갖고 있습니다

공장이 들어서고 커지는 모습을 제 눈으로 봤거든요
저희 팀 같은 경우에도 초기에 시작했던 3명과는 다르게 올해 벌써 14명이나 되서요

포항 영일만 규제자유특구에다가 2차전지 재활용공장을 건설중에 있고요 원료 수급 등 사업 준비를 착착 진행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입주하게 되서 큰 기업들과 저희가 협업도 진행 하고 제품개발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도 얻게 되었고

재사용 폐배터리를 가지고 만들 수 없었던 기준들을 규제자유특구를 통해서 이제 만들 수 있다 보니
타 기업들이나 큰 기업들에서 재사용 폐배터리를 가지고 만들 수 있는 ESS라던지 파워뱅크, 이동형 충전 차량 이런 것들을 같이 만들어서 개발해 나갈 수있는 이점들을 좀 얻게 되었습니다

포항시 투자기업지원과 정준호 팀장 #규제자유특구야 고마워
네 도시에 많은 활력이 느껴지고 있습니다 많은 기업들이 투자유치를 문의하고 있습니다
취업으로 이어지면서요 청년들한테 희망을 줄 수 있고 지역에서는 경제도 덩달아 활성화되는 그런 효과를 누리고 있습니다

이영주 센터장 / 경북 테크노파크 이차전지 종합관리센터
저희들이 규제자유특구를 하면서 사용후 배터리 배터리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필요한
국가에서 해줘야 될 4가지 정도의 규제를 개선을 하였고요
재사용 관련해서 두가지 법과 제도를 정비하였습니다
누구나 다 지금은 재활용이든 재사용이든 배터리를 목적에 맞게 활용할 수가 있습니다

이강덕. 포항시장
기존 철강산업 이외에 리사이클링 부분에 있어서 새로운 산업이 생기고 자원을 새롭게 활용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가 생겼다고 생각합니다


규제자유특구로 보는 미래 전망과 하고 싶은 말은?

희망을 보고 있습니다 배터리는 4차 산업 혁명 시대의 쌀이기 때문에
대한민국이 세계 초일류 국가로 가는 밑거름이라 생각합니다

지역경제를 활성화 시키고 지방 균형발전을 할 수 있는 시작점이자 마중물이라고 생각합니다

미래에 대한 트랜드가 전기차, 친환경에 대한 트랜드로 바뀌어 가고 있습니다
규제자유특구를 통해서 첫걸음을 내딛었다는 것 자체가 뿌듯하다고 느껴집니다

오영기 책임연구원 / GS건설
규제자유특구에서는 사업을 성공할 확률이 30%에서 50%로 올릴수 있다는 확신이 있습니다
하지마 보다는 같이 해보자


규제자유특구야 미래의 밝은 빛이 되어주길 바란다

대한민국이 초일류국가로 갈 수 있다고 믿고 있다 특구야 함께 가자

규제자유특구 힘내라

앞으로도

잘부탁해~

세계에서 1등먹을 꺼야 많이 도와줘~

규제자유특구 세상을 바꾸다
중소벤처기업부
규제자유특구
경상북도
포항시


경북 차세대 배터리 리사이클링

자동차에서 나온 폐배터리를
전기오토바이, 전기자전거 등에
다시 적용하는 기술

규제자유특구에서는
패배터리도 자원이다!


#규제자유특구 #배터리 리사이클링 #블루밸리 산업단지 #솔루엠 #에코프로머티리얼즈 #GS건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