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삼쓰의 보도 또 보고입니다.
대외적인 불확실성 때문에 어려운 환경 속에서 미국 관세까지 겹치면서 수출기업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더 적극적이고 직접적인 경제적 지원이 참 중요한데요. 그래서 오늘은 수출기업들의 물류비용을 최대 2,500만 원까지 지원한 사업에 대해서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온라인 공동물류 지원 사업인데요. 어느 기업은 작년도에 온라인 공동물류 지원사업을 통해서 물류비를 76%나 절감을 했고, 그리고 2천만 원 이상의 풀필먼트 지원을 통해서 23년 대비 세 배 이상의 수출실적을 올렸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온라인 공동물류 지원사업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온라인 공동물류 사업은 크게 두 가지 사항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 물류비 상시 할인인데요. 보통 우체국 국제특송을 통해서 보내는 물류비에 대비해서 평균 60% 이상 할인된 금액으로 물류비를 지원해 드리고 있고요. 두 번째, 풀필먼트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풀필먼트라고 하는 것은 수출제품을 보관하고 포장하고 배송하는 일괄 서비스를 얘기하고 있는데요. 이런 풀필먼트 지원을 2,500만 원까지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지원내용 상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물류비 상시 할인은 지원대상이 작년도, 24년도 수출실적이 500만 불 미만이거나 수출실적이 없는 기업들도 대상이 됩니다. 저희가 11개 물류협약사를 선정을 했는데요. 이 협약사들을 통해서 우체국 국제특송 대비해서 60% 이상 할인된 금액으로 물류를 발송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협약한 11개 물류사를 잠깐 살펴보면요. H3 네트웍스, 국제로지스틱스, 두라로지스틱스, 린코스, 한진 등 11개 물류사들이고요. 이 물류사들의 해외 거점을 보시면 미국, 중국, 일본, 홍콩, 대만 여러 나라들이 있는데 각 수행기관별로 해외 거점들을 확인하셔서 필요한 물류사와 개별 기업들이 계약을 체결하시고 신청하시면 됩니다.
다음은 풀필먼트 지원입니다. 말씀드렸다시피 풀필먼트는 물건을 보관하고 포장하고 배송하는 서비스인데요. 25년 4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 발생한 풀필먼트 서비스 이용료에 대해서 증빙자료를 제출하시면 사후 정산을 통해서 최대 2,500만 원까지 지원하고 있고요. 지원안을 보시면 수출실적이 없는 내수기업은 최대 500만 원까지, 그리고 수출실적이 500만 불 이상인 수출강소기업은 최대 2,500만 원까지 지원하고 있습니다.
신청 접수기간은 4월 9일부터 8월 29일까지고요. 저희가 신청 접수는 매월 나눠서 접수를 받고 있기 때문에 필요한 달마다 나눠서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사이트는 고비즈 코리아 홈페이지를 통해서 온라인으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사업 관련 문의사항은 중진공 해외진출사업처 이메일로 문의가 가능하시고요. 신청 시스템 관련 문의는 1588-6234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말씀드렸던 사항을 마인드맵으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온라인 수출 공동물류 사업, 지원대상은 수출 중소기업 또는 수출 예정 중소기업, 수출실적이 없더라도 신청은 가능합니다. 지원내용은 크게 두 가지인데요. 물류비 상시 할인 그리고 풀필먼트 지원입니다. 첫 번째, 물류비 상시 할인은 우체국 국제특송 대비해서 평균 60% 할인된 가격으로 물류를 배송할 수 있도록 지원해 드리고 있고요. 11개 협약사를 통해서 이용하시면 됩니다. 두 번째, 풀필먼트 지원입니다. 풀필먼트는 말씀드렸다시피 보관, 포장하는 서비스를 얘기하고 있고요. 최대 2,500만 원까지 사후 정산을 통해서 지원해 드리고 있습니다.
신청기간 및 방법입니다. 신청은 4월 9일부터 8월 29일까지 신청하시면 되고요. 월별로 모집하고 있습니다. 신청 방법은 고비즈 코리아를 통해서 온라인으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문의사항은 사업 관련 문의는 중진공 해외진출사업처에 문의하시면 되고요. 시스템 신청 관련 문의는 1588-6234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급격하게 대외환경이 변하는 속에서 미국 관세까지 겹쳐서 수출기업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요. 그런 어려움들을 해소해 드리기 위해서 중소벤처기업부도 열심히 뛰도록 하겠습니다. 온라인 공동물류 지원사업을 통해서 물류비 부담 확 줄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지난 시간에 온라인 브랜드 소상공인 육성사업, 타스 사업에 대해 설명을 드렸는데요. 몇 가지 문의 댓글에 대해서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단계 컨설팅의 구체적인 내용이 궁금하다고 하셨습니다. 1단계 컨설팅은 오프라인 그리고 온라인 병행해서 진행하고 있고요. 온라인 교육 같은 경우에는 마케팅 솔루션, 그리고 소비자 트렌드, 상세 페이지 제작에 대해서 교육을 해 드리고 있고요. 오프라인 교육 같은 경우는 상품 전문가의 상품 정밀 진단, 그리고 판매 전략 교육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질문으로 기초 컨설팅 내용을 데이터베이스화할 계획이 있냐고 문의를 하셨습니다. 참 좋은 아이디어신 것 같습니다. 소상공인분들이 궁금해하는 사항은 대동소이할 것 같은데요. 3,000개의 소상공인들이 컨설팅 받으면서 궁금했던 사항들, 그리고 거기에 대한 답변을 데이터베이스화하는 것은 저희가 사업부서에 전달해서 긍정적으로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단계별 평가 기준에 대한 문의도 하셨는데요. 평가 기준이 따로 공개돼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상품 계획 전문가 등 전문 평가위원회를 구성해서 그 제품의 시장성, 그리고 사업성 등을 평가해서 선정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