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에 대해 알아보아요

중소벤처기업부가 어떤 일을 하는지 함께 알아보아요!

기업이란
무엇일까요?

기업은 우리 경제가 돌아갈 수 있게 하는데 없어서는 안될 만큼 중요해요.
가까이는 우리 부모님이 일하는 직장이 있구요, 쉽게 말해 기업이란 회사와 같은 말이에요.

기업은 시장에 상품을 생산하여 이윤을 창출하는 경제 주체입니다.
다시 말해, 기업은 생산활동을 통해 얻은 이윤을 생산에 참가한 사람에게 공평하게 분배하고,
지속적인 기술개발을 통해 값싸고 품질 좋은 상품을 공급해야 합니다.

기업에서 물건을 생산하려면 돈을 주고 원재료를 사와서 물건을 만들고, 그 물건이 팔리면 돈이 들어와요.
이렇게 해서 많은 이윤을 창출하게 되면 그 이윤을 어디에 사용할 것인지는 기업이 결정하게 된답니다.

이러한 기업을 만들고 운영하기 위해서는 “기업가 정신”이 필요한데요, “기업가 정신”이란 미래를 내다보고 도전정신으로 이윤을 창출하려는 노력을 말해요.
그 결과를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라기 보다는 사회와 국가와 직원들을 위해 사용하려는 큰 뜻을 가진 정신을 의미해요.

따라서, 기업은 사람들에게 일자리를 주고, 어려운 이웃을 도와주기도 하고,
물건을 많이 팔아서 기업이 이윤이 많이 생기면 우리나라 경제 발전에 기여하기도 합니다.

기업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아요

기업은 경제의 3가지 중요한 부분 중 하나로 물건이나 서비스를 만들면서 동시에 많은 에너지를 사용하는 소비자이기도 해요.
기업은 물건을 생산하기 위해 사람들을 고용하고 그 대가로 월급을 줍니다.
사람들은 기업에서 받은 월급으로 기업이 만든 물건이나 서비스를 다시 구입하게 되요.
이러한 과정을 통해 우리의 경제가 돌아가게 된답니다.

기업과 사람과의 주고 받는 관계를 간단하게 그려보면 다음과 같아요.

사람이 기업에게 노동력(일)을 제공하고, 기업은 급여(월급)을 사람에게 제공합니다. 그리고, 기업은 물건, 서비스를 사람에게 제공하고, 사람은 기업에게 돈을 제공합니다.

용어 풀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