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 중기누리 2월호] 소상공인, 중소기업, 스타트업 모두를 위한 정책!
<월간 중기누리>는 중소·벤처 기업인들의 생생한 성공사례와 정책 정보를 한 번에 볼 수 있는 뉴스레터입니다. <월간 중기누리>로 중소벤처기업부의 새로운 정책과 지원제도 관련 정보를 발 빠르게 받아보세요.
1. 우문현답
- 오영주 장관, "중기부의 더 많은 역할을 다짐합니다"
- 영세 소상공인 전기요금 특별지원 본격 개시

2. 글로벌로
- 2023년 중소기업 수출 1,118억 달러 기록

3. 정책세풀
-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4. 정책열기
매달 핵심 정책 및 성과를 세세하게 소개
어떤 기업이나 집단의 정책 방향을 알기 위해서는 리더의 행보를 보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중소벤처기업부도 오영주 장관의 행보를 보다 보면 어떤 일을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앞으로 어떤 분야의 정책을 더 밀어줄지 알 수가 있는데요. 그런 의미에서 이번 달 오영주 중기부 장관의 행보를 시간 순서대로 간단하게 정리해 봤습니다. 글로벌 혁신 특구 간담회부터 소공인 지원정책 애로사항 청취까지, 
영세 소상공인 전기요금 특별지원 본격 개시
지원 조건부터 지원 자격까지 모두 알려드립니다
전기요금 현실화 조치로 걱정이 많은 영세 소상공인 분들 걱정마세요. 중소벤처기업부는 영세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한 ‘소상공인 전기요금 특별지원 사업’이 21일부터 순차적으로 신청·접수를 시작했어요. 영세 소상공인들에 대한 전기요금 지원 필요성에 대해 여·야의 공감대가 형성되어, 지난해 국회 예산 심의과정에서 전기요금 특별지원 예산이 2,520억 원 규모로 한시적으로 반영된 것이 바로 이번에 접수를 시작한 ‘소상공인 전기요금 특별지원 사업’입니다.
펜데믹 이후의 기업들의 수출은 생각보다 회복되지 않고 있다고 합니다. 팬데믹 이후 전 세계의 소비가 줄었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도 소비과 고용이 많이 줄었는데요. 소비와 고용 충격 기준으로는 ‘팬데믹’은 외환위기에 이어 두 번째로 큰 위기라고 합니다. 2023년 한국 중소기업의 수출은 어땠을까요? 중소벤처기업부가 2023년 한국 중소기업의 수출에 대해 분석한 자료를 발표했습니다. 요점만 쉽게 알려 드릴게요.
“중소기업·소상공인이 살맛나는 민생경제”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고물가의 장기화로 소비자는 물론이고 소상공인도 힘든 시기입니다. 그래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모두가 살맛나는 경제를 만들기 위해 정부에서 나섰습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지난 8일 서울 성수동 소상공인 현장에서 열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를 개최했어요. ‘함께 뛰는 중소기업·소상공인, 살맛나는 민생경제’라는 주제 아래에서 국민 참석자가 묻고, 정부가 답하며 문제를 실제 해결하는 토론회 방식으로 진행했어요.
중소벤처기업부 및 관련 기관들의 정책, 혜택, 공고 등을 소개
중소벤처기업부

30121 세종특별자치시 가름로 180, 세종파이낸스센터 3차 중소벤처기업부 4층~6층
대표번호 | 국번없이 13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