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 중기누리 12월호] 눈꽃 동행축제부터 12월에 바뀌는 법·시행령까지!
<월간 중기누리>는 중소·벤처 기업인들의 생생한 성공사례와 정책 정보를 한 번에 볼 수 있는 뉴스레터입니다. <월간 중기누리>로 중소벤처기업부의 새로운 정책과 지원제도 관련 정보를 발 빠르게 받아보세요.
1. 정책세풀
  - 온국민 온기 나누기 대축제 ‘눈꽃 동행축제’
  - 중소기업제품 공공구매 실효성 제고 추진
  - 2023년 하반기 중소벤처기업부 규제혁신 대표사례 10선
  - 12월 바뀌는 법·시행령, 모아서 알려드려요
  - 중소벤처 탄소중립 협업방안 간담회
  - '중소기업 재기지원 활성화 방안' 발표
  - 제28회 중소벤처기업 금융지원상 시상식 개최

2. 지방곳곳
  - 서울중기청, 영등포역 전통시장 제품 판매전 개최
  - 인천중기청, 소상공인 제품 특별 판매전

3. 현장이답
  - 스마트공장 구축기업 민생경제 현장 방문
  - 중진공-세아베스틸, 중소기업 구조혁신 위해 힘합치다 

4. 정책열기
정책세풀 :  매달 핵심 정책 및 성과를 세세하게 풀어드립니다
대한민국 최대 소비축제인 눈꽃 동행축제가 ‘온 국민 힘 모아, 온기를 나누자’는 캠페인과 함께 열리고 있어요.

눈꽃 동행축제 이전에 이미 두 번의 동행축제가 있었는데요. 5월에 있었던 ‘봄빛 동행축제’와 9월에 있었던 ‘황금녘 동행축제’로 많은 소비자들이 저렴한 가격에 좋은 상품을 많이 구매했었어요. 아쉽게도 그동안 있었던 두 번의 축제를 놓친 분들을 위해서 중소벤처기업부에서는 올해 마지막 동행축제를 더욱 알차게 준비했어요.

중소기업제품 공공구매

실효성 제고 추진

정부는 공공기관 구매력을 이용하여 중소기업의 안정적인 판로확보를 도모하고자 중소기업제품 50% 이상 의무구매 등 다양한 제도를 운용하고 있으며, 공공기관은 약 119조원 규모의 중소기업제품을 구매하고 있는데요. 이런 공공구매 제도에 대해서 대대적인 개선을 실시합니다. 어떤 개선방안이 있는지 살펴보세요!

중소벤처기업부 규제혁신

대표사례 10선

2023년 하반기 중소벤처기업부 규제혁신 대표사례 10선을 소개합니다. 그 첫번째 사례는 규제특례 부여를 위해 우선허용·사후규제 원칙의 구체적 적용 절차를 마련한 규제특례법 시행령 개정입니다. 덕분에 혁신기업 성장이 가능해졌어요. 그 외에 수산소매시장에서 온누리상품권 사용 허용부터 골목형 상점가 지정기준 완화까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모두가 만족하는 규제혁신 사례들을 확인해보세요.
정기국회 일정이 마무리되는 12월이 되었습니다. 12월을 맞아 새롭게 바뀌는 법과 시행령들이 있는데요. 이번에 바뀐 법 중 중소벤처기업부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4가지만 정리해서 쉽게 알려 드릴게요.

중소벤처 탄소중립

협업방안 간담회

중소기업도 앞으로는 탄소를 신경써야합니다. 이미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 등 일부 회사들은 협력 업체에서 일정량 이상의 탄소를 배출하지 못하게, 탄소배출을 제한하고 있어요. 앞으로 글로벌한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환경비용이나 탄소배출 또한 신경 써야하는거죠. 이에 중소벤처기업부도 이 문제를 함께 해결하기 위해 탄소중립 협력방안 간담회를 열었어요.

중소기업 재기지원 활성화 방안 발표

중소벤처기업부는 지난 19일 ‘재도전의 날’ 행사에서 '중소기업 재기지원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어요. 이번 방안은 우수 인재의 도전적 재창업이 활성화되고, 재기에 성공한 많은 성공사례가 창출되는 선순환 창업생태계 조성을 위해 마련된 대책인데요.  동종 분야 재창업이어도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나 신기술을 도입할 경우 창업으로 인정해 정부의 창업지원사업 전반에 대한 수혜가 가능해지는 것이 주요 내용입니다.

제28회 중소벤처기업 금융지원상 시상식 개최

중소벤처기업부는 19일 서울 은행회관 국제회의실에서 '제28회 중소벤처기업 금융지원상' 시상식을 개최했어요. 올해로 28회째를 맞는 중소벤처기업 금융지원상 시상식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금융지원에 기여한 우수 금융기관과 소속 임직원을 포상함으로써, 금융기관 임직원의 사기를 진작하고 금융지원을 촉진하고자 마련됐어요. 어떤 수상자들이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지방곳곳 : 지방중소벤처기업청의 성과 우수사례를 소개합니다

서울지방중소벤처기업청

영등포역 전통시장 제품 판매전 개최

서울지방중소벤처기업청은 지난 11일부터 15일까지 5일간 영등포역사에서 전통시장 제품 판매전을 개최했어요. 이번 판매전에는 서울지역의 관악신사시장, 인헌시장, 방신전통시장이 참여했는데요. 청과부터 스콘까지 다양한 세대에게 어필되는 제품으로 다양하게 구성하여 판매했어요. 판매 수익 중 일부는 연말연시 불우이웃 돕기로 대한적십자사에 전달될 예정이라고 해요.

인천지방중소벤처기업청

소상공인 제품 특별 판매전

인천지방중소벤처기업청은 부평전통시장 상인회와 협업하여 지난 8일부터 10일까지 소상공인 제품 특별판매전을 진행했어요. 잡화, 뷰티 등 60여 개의 소상공인 제품이 판매되었는데요. 행사 장소 중간에 위치한 '평식당'이라고 불리는 쉼터에서는 무료시식회, 플리마켓, 버스킹, 포토존을 즐길 수 있었다고 해요.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인천중기청의 노력을 확인해보세요.
현장이답 : 정책이 실행되는 현장과 각 기관별 행사, 소식, 이슈를 공유합니다

스마트공장 구축기업 민생경제 현장 방문

중소벤처기업부 오기웅 차관은 11월 29일 충북 음성군에 소재한 풀무원 공장을 방문해 스마트공장 구축사업에 참여한 협력중소기업들과 간담회를 갖고 제조 현장을 둘러보았어요. 이번 행사는 공정 혁신과 품질개선을 통해 식품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그 성과를 상생협력에 투자하는 풀무원에 그간 노력을 격려하고 스마트공장 추진시 애로사항을 청취하고자 마련됐습니다.

중진공-세아베스틸

중소기업 구조혁신 위해 힘합치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과 세아베스틸은 지난 11월 29일 전국 군산 세아베스틸 공장에서 '대·중소기업 협력기반 중소기업 구조혁신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어요. 이번 협약식은 양 기관이 협력해 경제환경 변화에 선제적 대응이 필요한 협력사 및 관련 업계 중소기업의 구조혁신을 지원하고자 추진되었는데요.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에서 협력하기로 했는지 확인해보세요!
정책열기 : 중소벤처기업부 및 관련 기관들의 정책, 혜택, 공고 등을 소개합니다
중소벤처기업부

30121 세종특별자치시 가름로 180, 세종파이낸스센터 3차 중소벤처기업부 4층~6층
대표번호 | 국번없이 13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