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 중기누리 1월호] 디지털 경제시대, 미래를 만드는 글로벌 창업대국
중소벤처기업, 소상공인 가족을 위한 정책 매거진 월간 중기누리 2023.01
<월간 중기누리>는 중소·벤처 기업인들의 생생한 성공사례와 정책 정보를 한 번에 볼 수 있는 뉴스레터입니다. <월간 중기누리>로 중소벤처기업부의 새로운 정책과 지원제도 관련 정보를 발 빠르게 받아보세요.
목차
1. 신년사
 - 디지털 경제시대, 미래를 만드는 창업대국!
 - 이영 장관, 다보스 세계경제포럼 계기 소통행보 강화
2. 중기터뷰
 - 납품대금 연동제, 적용·실행 힘들다면? 해결해드립니다.
3. 정책세풀
- 2023년 달라지는 산업·기업 정책 총정리!
- 스타트업-소상공인-중소기업 2023 지원제도 가이드+링크모음 
- 새 정부 변화 정책 및 국민 실생활 밀착 체감 정책 소개
4. 현장이답
-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오디에이테크놀로지 현장 방문
- 대구·경북지방중소벤처기업청 2023년 중소기업 지원사업 설명회
신년사
2023 신년사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디지털 경제시대, 미래를 만드는 창업대국이 목표!

계묘년 새해 중소벤처기업부는 생존을 넘어 '위기가 기회가 되고 기회가 성장'이 될 수 있도록 “함께 도약! 디지털 경제시대, 미래를 만드는 창업대국”을 목표로 삼아 대한민국 디지털 혁신에 앞장서겠습니다.

다보스 세계경제포럼에 참여한 이영장관

이영 장관,

다보스 세계경제포럼 계기 소통행보 강화

'세계 경제 올림픽'이라고도 불리는 세계경제포럼(World Economic Forum)이 지난 16~20일, 스위스 다보스에서 개최되었어요.
우리 기업의 글로벌 진출을 확대하기 위한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의 행보 등, 어떤 일들이 있었는지 자세히 알아보세요.
중기터뷰
*중기터뷰 : 중소벤처기업인과 소상공인들의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이대희 소상공인정책실장

납품대금 연동제, 적용·실행 힘들다면?

해결해드립니다.

이대희 소상공인정책실장

1월 1일부터 시행된 소비기한 표시제나 본격 시행을 앞두고 있는 납품대금 연동제에 대한 작은 기업들의 관심이 뜨겁습니다. 앞으로 ‘납품대금 연동제’를 운영해나갈 중소벤처기업부 이대희 소상공인정책실장을 만나 백년가게를 비롯한 소상공인정책실의 업무와 2023년도의 계획, ‘납품대금 연동제’에 대해 들어봤어요. 
정책세풀
*정책세풀 :  매달 핵심 정책 및 성과를 세세하게 풀어드립니다.
special issue 글로벌 진출, 디지털 전환, 함께 도약 2023년 달라지는 산업 기업 정책 총정리
중소벤처기업부는 12월 27일 서울시 종로구 청와대 영빈관에서 산업통상자원부와 함께 윤석열 대통령에게 2023년 업무계획을 보고했어요. ‘꺾이지 않는 수출강국, 미래를 만드는 창업대국’이라는 표어 아래 진행된 이번 업무보고에는 정부 관계자 외에도 다양한 민간 전문가들이 참여해 관심이 집중됐습니다. 
이날 정부 관계자들은 부처별로 핵심 정책과제를 발표했습니다. 그리고 민간 전문가들은 정부 관계자들과 각 분야 주요 이슈의 정책 방향과 과제에 관해 의견을 나눴어요. 그중 중소벤처기업부의 정책 방향 핵심만 친절하게 알려드릴게요.
중기부 지원제도를 보는 소상공인 스타트업 중소기업 사장님들

스타트업-소상공인-중소기업
2023 지원제도 가이드+링크모음

한 해 계획을 꼼꼼히 세워 우리 기업이 더 발돋움하는 한 해로 만들어보세요. 이럴 때 필요한 것이 바로 중소벤처기업부의 여러 지원제도입니다!
지원제도 잘 활용해보시라고 분야별로 관련 링크 모아서 알려드릴게요. 내게 꼭 맞는 사업, 지원제도 알아보세요.

새 정부 변화 정책 및
국민 실생활 밀착 체감 정책 소개

중소벤처기업부는 2023년 계묘년의 시작과 더불어 국민체감 정책을 소개하고 산업 생태계에 활력을 불어넣는 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꺾이지 않는 수출강국, 미래를 만드는 창업대국”이라는 슬로건과 함께 힘차게 추진될 주요 정책에 대해 함께 알아볼까요?
회의실에서 악수하는 사람
현장이답
*현장이답 : 정책이 실행되는 현장과 각 기관별 행사, 소식, 이슈를 공유합니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오디에이테크놀로지 현장 방문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오디에이테크놀로지 현장 방문

중진공 김학도 이사장은 지난 5일 인천 부평구에 소재한 반도체 장비 수출기업인 ㈜오디에이테크놀로지 현장에 방문했습니다. 국가전략산업분야 수출 우수기업을 위한 정책지원 방안을 모색하고, 정책자금 신청 프로세스 개편에 따른 현장 의견을 청취했습니다. 중진공의 지원으로 ㈜오디에이테크놀로지가 얼마나 성장했는지 함께 확인해볼까요?

대구·경북지방중소벤처기업청
2023년 중소기업 지원사업 설명회
중기부 대구·경북지방중소벤처기업청은 ‘2023년 중소기업 지원사업 설명회’를 1월 12일부터 2월 17일까지 진행합니다. 1월 12일 열린 종합설명회에서는 2023년도 중소벤처기업부 정책방향, 창업벤처, 수출, 금융, R&D, 기술보호 등 분야별로 중소·벤처기업 지원을 위한 제도 및 사업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대구·경북지방중소벤처기업청 2023년 중소기업 지원사업 설명회
정책열기
*정책열기 : 중소벤처기업부 및 관련 기관들의 정책, 혜택, 공고 등을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