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 중기누리 12월호] 2023년 스타트업 투자 생태계 지원부터 신산업 유망 스타트업 발굴까지 알려드려요!
중소벤처기업, 소상공인 가족을 위한 정책 매거진 월간 중기누리 2022.12
😀 온라인 소식지 <중기누리>가 2022년 하반기부터 <월간 중기누리>로 거듭납니다.  앞으로 각 지역의 지원 정책과 성공사례를 통해 더욱 풍성해진 중소벤처기업 정보를 받아보세요.
정책세풀
*정책세풀 :  매달 핵심 정책 및 성과를 세세하게 풀어드립니다.
 Special Issue 1 창업자라면? VC라면? 주목 2023년 스타트업 투자 생태계 지원, 핵심은 이것!

최근 몇 년 사이 한국에선 유니콘 스타트업들이 등장하면서, 스타트업 투자업계 또한 호황을 누렸는데요. 요즘은 모두가 얼어붙은 경제에 몸을 움츠리고 있고 투자업계 또한 그렇습니다. 그래서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가 나섰습니다.

지난 11월 중기부는 벤처·스타트업 투자가 원활하게 공급되도록 힘쓰겠다는 내용의 ‘역동적 벤처투자 생태계 조성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이 방안은, 투자를 받으려는 스타트업 대표나 창업자 혹은 투자를 하려는 벤처캐피탈(VC)이라면 꼭 알아둬야 할 정부 지원제도의 방향입니다. 지금부터 차근차근 설명해 드릴게요.

중소벤처기업부 이영 장관

국내 최대 글로벌 스타트업 행사
‘컴업 2022’ 살펴보기

국내 최대 규모 스타트업 행사인 ‘컴업(COMEUP) 2022’가 개최됐어요. 지난 11월 9일부터 11일까지 3일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렸습니다.
혹시 바빠서 행사를 놓쳤다면 걱정하지 마세요. 행사 내용을 담은 유튜브 영상이 컴업 유튜브 채널에서 12월 중순, 차례로 공개될 예정입니다. 본격적으로 영상을 보기 전에 ‘컴업 2022’ 행사에 대해 미리 살펴 볼까요?
중기터뷰
*중기터뷰 : 중소벤처기업인과 소상공인들의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주)라메디텍 최종석 대표

바늘 없이 피 뽑는다? 
초소형 레이저 채혈기 개발한
의료기기 스타트업

㈜라메디텍 최종석 대표

최근 아프지 않고 건강한 몸이 얼마나 소중한지 ‘코로나’를 앓고 나서 크게 느낀 사람이 많아요. 그만큼 건강식품과 의료기기에 대한 관심이 커졌는데요. 한국 의료기기 스타트업의 기술력으로 해외 수출 계약을 하며 성장하는 기업이 있다고 해요. 그 주인공인 ㈜라메디텍 최종석 대표의 이야기를 들어보겠습니다.

Special Issue 2 신산업 분야에 5년간 2조원 지원! 초격차 스타트업 1000+ 프로젝트 요점 정리
‘졌잘싸’ 경기로 국민들의 응원을 받은 카타르 월드컵 국가대표팀처럼 뜨거운 응원이 필요한 분야가 있습니다. 바로 한국의 스타트업 생태계입니다. 한국 스타트업 생태계는 크게 성장해 서울은 창업하기 좋은 도시 10위에 올라섰습니다. 기업가치 1조 이상인 유니콘 기업은 23개가 됐습니다. 그러나 최근에 대내외 경제 여건과 투자 심리 위축으로 스타트업들이 어려운 시기를 지나고 있습니다.
중기부가 이런 스타트업 생태계를 도우려 나섰습니다. 중기부는 신산업 유망 스타트업 1,000개 이상을 발굴하여, 5년간 2조원 이상을 투입할 계획입니다. 이들을 초격차 스타트업으로 키워내는 목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22 신산업 스타트업 홈페이지 메인 화면

2022 신산업 스타트업 테크엑스포 개최

2022 신산업 스타트업 테크엑스포는 시스템반도체, 바이오·헬스, 미래차 등 주요 신산업 분야 우수 창업‧벤처기업 300여개사가 모여 성과를 공유하고 창업‧벤처기업과 투자자를 연결하는 자리였는데요. 11월 16일부터 18일까지 3일간 진행된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유튜브 새창열림
현장이답
*현장이답 : 정책이 실행되는 현장과 각 기관별 행사, 소식, 이슈를 공유합니다.
중진공, 미국
                                                                    시카고대와 글로벌 창업생태계 조성 업무협약

중진공, 미국 시카고대와 글로벌

창업생태계 조성 업무협약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 지난 9월 미국 시카고에서 시카고 대학교와 ‘글로벌 창업생태계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국내 유망 중소벤처기업의 미국 시장 진출을 위해 기술·연구 및 수출 현지화 지원 등에 적극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2022 대구경북 스타트업 페스티벌 성료

스타트업 성장의 기회를 제공하고 창업 경진대회 등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하는 2022 대구·경북 스타트업 페스티벌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그 중 벤처·스타트업 혁신성장 로드쇼에서는 지역의 유망 창업기업을 대상으로 성과공유 발표(5개사), IR 피칭(10개사) 및 1:1 투자상담회(30개사) 진행되었는데요. 기업 성장을 고민하고 있는 지역 스타트업에게 어떤 좋은 기회가 주어졌는지 확인해보세요.

2022
                                                                    대구경북 스타트업 페스티벌
정책열기
*정책열기 : 중소벤처기업부 및 관련 기관들의 정책, 혜택, 공고 등을 소개합니다.
구독 이벤트 참여하기 새창으로 열림